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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by Jin_Tory 2022.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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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7일(월)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습니다. 향후 중고차 사업의 비전과 사업방향을 공개하고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중고차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에 이바지하겠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 중고차 시장 진출

2022년 3월 7일(월) 현대자동차가 드디어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5년 미만, 주행거리 10만 km 이내'의 차량 중 품질검사를 통과한 자사 브랜드의 차량을 대상으로 중고차를 판매합니다. 또한 중고차 업체들과의 상생을 위해 2024년까지는 시장점유율을 자체적으로 제한하겠다는 방침도 내놓았습니다. 이에 중고차 업계는 "현대차가 인기가 높고 멀쩡한 중고차 매물만 골라서 빼가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중고차 사업 정리

1. 인증 중고차를 시장에 공급

인증 중고차 대상은 기본적으로 신차 출고를 기준으로 5년 이내, 주행거리 10만 km 이내의 자사 브랜드의 차량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약 200여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통과한 차량을 선발하여 신차 수준의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할 예정이며, 자동차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을 활용하여 '정밀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제품만 판매할 계획입니다. 

이는 중고차 시장의 주요 목적이 수익 창출 이외에도 '자사 중고차의 잔존가치'를 방어해, 현대자동차라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신차 가격 상승의 여력을 확보하고자 함입니다.

또한, '보상판매(트레이드 인) 프로그램'을 통해기 존 차량을 현대차에게 판매한 고객에게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2. 온라인 판매전략

현대차는 모바일 앱 기반의 가상 전시장을 구축해 자동차를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상품 검색·비교부터 견적과 계약-출고-배송에 이르기까지 중고차 구입 과정 전체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원하는 장소로 배송해주는 서비스와 직접 상품을 보고 고를 수 있도록 오프라인 채널도 마련합니다.

 

3. 시장점유율 제한

시장점유율 제한은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협력을 위한 상생안 중 하나입니다. 2024년까지 시장점유율을 하기와 같이 자체적으로 제한한다는 것입니다. 

  • 2022년 2.5%
  • 2023년 3.6%
  • 2024년 5.1%

 

4.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구축

현대차는 중고차 시장의 정보비대칭을 해소하기 위해 '중고차 통합정보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하단의 정보들을 공개함으로서, 기존 중고차 시장에서 여러 정보를 제대로 밝히지 않아 소비자가 겪었던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하는 서비스입니다.

  • 중고차의 성능·상태 등 통합정보 제공
  • 적정가격 산정
  • 허위·미끼 매물 스크리닝 등의 서비스 제공
  • 중고차 가치 지수
  • 실거래 통계
  • 모델별 시세 추이
  • 모델별 판매 순위
  • 기타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를 통해 사고유무, 보험 수리 이력, 침수차 여부, 결함 및 리콜 내역 등을 파악
  • '내차 시세 서비스'

 

중고차 업계와의 충돌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대해 중고차 매매업계에서의 반발이 심한 상황입니다. 중고차 매매업계는 "현대차를 비롯한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다면, 중고차 매입 과정에서 독과점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물량을 대량으로 확보할 경우, 중고차 매매업계는 버틸 수가 없다는 주장입니다.

또한, 한국 자동차 매매사업조합연합회 지해성 사무국장은 "중고차 매매업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장은 매입 시장인데 신차 구입 시 프로모션을 하면 소비자 대부분은 현대차에 매각하는 구조가 될 수밖에 없다"면서 "현대차가 매입된 차량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가격이나 물량을 조절하는 구조가 되면 장기적으로는 중고차 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고 궁극적으로는 중고차 시장도 독과점이 될 수밖에 없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물론,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이,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큰 힘을 실었습니다. 과거 허위매물이나 사고 이력을 조작한 차량의 판매가 이루어지는 중고차 피해 사례들이 알려지면서,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 불균형에 대한 문제점이 대두되었습니다. 따라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따라, 소비자들은 중고차를 구매함에 있어 이러한 정보 불균형이 해소되고 투명한 판매가 이루어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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